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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마스와 비바

뉴 다마스 그리고 비바의 휠, 타이어 분석 (feat. 공차중량, 총중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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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힘쎄고 멀리가는 전기화물차 비바를 계약한 비바맨입니다.

오늘은 다마스 전기차 비바에 적용된 휠, 그리고 타이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비바 순정 스틸휠&타이어를 논하기 전에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다마스 2밴과 비바 2밴의 "공차중량"과 "총중량"입니다.

1) 공차중량
공차중량은 차량 내부에 짐이 하나도 없고, 사람도 한 명도 탑승하지 않았을 때의
제원 상 차량 무게에 해당하는데
뉴 다마스 2밴의 공차중량은 865kg, 비바의 공차중량은 1060kg입니다.

2) 총중량
총중량은 공차중량에 사람 2명(65kg*2=130kg) 무게에 최대적재량(450kg) 무게를 더하면 됩니다. (130+450=580kg)
따라서 뉴 다마스 2밴의 총중량은 1,445kg, 비바의 총중량은 1,640kg입니다.
비바의 총중량이 훨씬 무거운 이유는 메인배터리의 무게가 매우 무겁기 때문이죠.
이 덕분에 무게중심이 밑으로 내려가 안정감이 있긴 합니다.
타이어 수명엔 그다지 좋지 않겠지만요.

제가 1), 2)를 살펴본 이유는 후술할 타이어의 제원 때문입니다.


이제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뉴 다마스의 12인치 스틸휠&타이어부터 분석을 시작해봅시다.

1) 뉴 다마스 순정 12인치 스틸휠&타이어 분석
① 뉴 다마스 12인치 순정휠
뉴 다마스 순정 스틸휠의 제원은 4홀, pcd 114.3, 림폭 약 4j, 옵셋은 +35입니다.

뉴 다마스 순정휠 제원 (출처: 다마스 타우너 사랑방 카페 하사랑님)


- 4홀: 휠을 체결하는 볼트가 들어가는 구멍의 개수가 4개입니다.
- pcd 114.3: 휠 볼트 구멍 4개의 중심을 모두 지나는 유일한 원을 그렸을 때, 그 원의 지름(mm)을 의미합니다.
- 림폭 4j: 림폭이 4인치라는 의미입니다. 1인치는 25.4mm이니 4j면 림폭은 약 25.4*4=101.6mm입니다.
- 옵셋 +35: 옵셋이란, 휠을 차량에 체결할 수 있는 볼트구멍들이 자리잡고 있는 위치이며, 중앙을 0으로 봅니다.
하사랑님 그림에는 옵셋이 +30으로 나와있지만, 실제 뉴 다마스, 라보의 휠 옵셋은 +35로 알려져 있습니다.

② 뉴 다마스 타이어

뉴 다마스 순정 12인치 타이어

넥센타이어가 꽃혀있는 뉴 다마스의 사진입니다.

155R12C, 88/86S, 8P.R. LT 라고 되어있네요. (물론 타이어 전체를 살펴보면 다른 정보들도 적혀있겠지요.)

우선 위 사진 상에 적혀있는 정보들을 분석해봅시다.

- 155는 타이어의 폭(mm)을 의미합니다. 뉴 다마스 순정 타이어의 폭은 155mm네요.

- R은 래디얼 타이어라는 뜻으로, 타이어 코드(타이어 강성을 높여주는 섬유들)들이
원주방향에 대해 직각으로 배열되어 있다는 의미로, 오늘날 거의 모든 승용, 화물, 승합 타이어가 이에 속합니다.

- 12는 12인치 타이어라는 의미죠. 즉, 타이어의 내경으로, 휠의 외경과 동일하겠지요.

- C는 Commerce의 약자로, 상용 타이어라는 의미입니다. (혹은 Cargo Truck)
승차감보다는 적재물을 운반하는 데 중점이 맞춰진 타이어겠지요.

- 88/86은 하중지수(Load index)로,
후술할 속도지수에 해당하는 최고 속도에서 타이어 한 개당 버티는 최대 하중(kg)을 의미합니다.
단순히 pound를 kg으로 환산하는 개념은 아니며,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미리 시험을 해 보고 버티는 무게를 측정한 뒤
아래 표와 같은 Index로 표시하기로 약속을 하고 표로 정리를 해 두었습니다. (Load Index 1~279)

따라서 88/86이면 타이어 한 개(1 本)당 530~560kg을 버티네요.
즉, 이 타이어들로 지탱할 수 있는 무게는 총 2120~2240kg이라는 결론에 이릅니다.
뉴 다마스에 사람 2명과 최대적재량을 채웠을 때의 무게(총중량)가 1445kg인 점을 감안했을 때
차주의 중량짐 과적 및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2명이 승차했을 때 등을 고려하면
매우 한계치에 가까운 수준인 것을 알 수 있죠.
다마스 차주들이 타이어 인치업을 많이들 하고 계신데 아주 신중하게 해야됩니다.

- S: 속도지수를 의미하는 것으로, 해당 타이어 장착 시 차량이 주행 가능한 최고 속도를 의미합니다.
이 역시 Load Index처럼 표로 정리를 해 두었습니다.

표에 의하면 180km/h 까지 속도를 낼 수 있네요.
(하지만, 뉴 다마스는 99km/h 속도제한이 걸려있는데다가, 이렇게 밟으면 큰일납니다.)

- 8P.R. Ply Rating의 약자로, 숫자가 커질수록 타이어의 강도가 높아져서 승차감은 줄어들지만 화물차에 유리합니다.
일반적으로 승용은 4PR~6PR, 화물차는 6PR~8PR정도를 사용합니다.
물론 화물차 크기에 따라 더 큰 규격도 있습니다.

- LT: 소형트럭(Light Truck, LT) 타이어, 일부 승합(상용)차용 타이어도 LT타이어에 속합니다.

타이어 전체면에는 좀 더 다양한 정보들이 있지만, 그것은 후술할 비바 휠&타이어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는, 비바의 스틸휠&타이어를 분석해봅시다.
2) 비바 순정 13인치 스틸휠&타이어 분석

비바 순정 13인치 스틸휠&타이어

① 비바 순정 스틸휠
비바 순정 13인치 스틸휠의 제원은 4홀, 13인치라는 것 외에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다마스의 차대를 그대로 가져다 쓰기 때문에 PCD는 114.3일 것으로 예상되며,
그 외에는 전혀 알려진 바가 없기 때문에 타이어를 보고 어느 정도 유추만 가능할 뿐
확실하게 림폭, 옵셋이 각각 얼마라고 자신있게 얘기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입니다.

② 비바 순정 타이어
175/70 R13 82T
- 175: 타이어의 폭은 175mm네요.
- 70: 타이어의 높이(타이어의 바깥반지름-타이어의 안쪽반지름)를 타이어의 폭으로 나눈 값으로 단위는 %입니다.
70%면 0.7이니까 타이어의 높이는 175*0.7=122.5mm인 것을 알 수 있죠.
- R: 래디얼 타이어
- 13: 13인치 타이어
- 82: 하중지수 표에 의하면 타이어 한 개당 475kg을 버티기 때문에
비바 순정 타이어는 475*4=1,900kg을 버틸 수 있군요.
그런데 여러분, 비바의 총중량(공차중량+사람2명+최대적재)은 1,640kg임을 명심하세요.
여유 중량이 260kg밖에 되지 않습니다. 조금만 과적하고 무거운 사람 2명이 타면 위험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이것은 아마도 하중지수를 조금 포기하더라도 승차감을 좀 더 올리기 위한 조치가 아니었을까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기존 다마스 순정 상용 타이어가 튼튼하긴 한데 오히려 접지력이나 선회 안정성에 있어서 위험합니다.
그러니, 아무리 비바의 최대적재량을 다마스와 동일한 450kg으로 인증을 받았다고 해도,
비바에 가급적이면 중량짐은 싣지 마시기 바랍니다.
메인배터리 무게로 인해 무게중심 안정성은 좋아졌지만
중량짐 싣고 다니다 보면 타이어가 버티질 못하고 금방 망가지게 됩니다.

이제, 위 사진에서 좀 더 찾아볼 수 있는 정보들을 분석해봅시다.

- 추가정보 1: RADIAL TUBELESS 는 래디얼 타이어면서 튜브리스(튜브가 없는) 타이어라는 겁니다.
요즘에 튜브 따로 달린 자동차 타이어는 안나옵니다.
튜브가 별도로 들어있는 타입은 일반 자전거에서 주료 찾아볼 수 있죠.

- 추가정보 2: www.kumhotire.com, MADE IN CHINA, NANJING
금호타이어 주소, 생산국(중국), 생산장소(난징, 남경, 南京)

- 추가정보 3: SAFETY WARNING: ~~~
안전 경고에 대해 나와있는데 너무 작아서 잘 안보이네요.

- 추가정보 4: KUMHO, SOLUS HS21
금호타이어 솔루스 HS21모델

- 추가정보 5: DOT 022 FHYA≡4
DOT는 미국 DOT 규정을 충족하는 타이어라는 의미입니다.
DOT는 미국운수성(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의 약자입니다.
022는 저도 뜻을 잘 모르겠네요.
생산주차가 0주차, 2022년이라는 이야기가 되는건가요? 이것은 해석이 다소 어렵네요.
FHYA≡4의 의미도 잘 알 수 없었습니다.
보통은 제조공장이나, 제조사 옵션 기호 등이 기록되는 곳인데
어떤 연관성을 찾기가 어려워서 정보 찾는 걸 포기했네요..

그 외 정보는 위 사진으로는 확인이 안되네요.
한 쪽 면에만 기록되어있는 정보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요.
그리고 다른 글씨들은 너무 작아서 잘 알아볼 수 없었네요 ^^

오늘은 여기까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엄청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p.s. 추가정보 5에 DOT 뒤에 있는 기호들의 의미를 알고 계신 분께서는
댓글로 정보 공유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금호타이어여도 중국산 타이어라 이거 믿고 탈 수 있으려나 모르겠네요.
조금만 타다가 얼른 바꿔야겠습니다. ^^

다마스 12인치에서 13인치로 인치업 하신 분들...
(특히 슈거레이 타입RS 13인치 휠..)
이 때 타이어를 175 60R13 77H로 가시는 분들 있는데..
다마스면 몰라도 비바에서 하중지수 77은 너무 위험합니다.
특히 중량짐 실을 가능성이 있는 노란번호판 사용자라면 더더욱..
제가 봤을 때 비바모빌리티 측에서도
타이어 사양까지 바꿔가며 하중지수 82짜리로 단 것은
다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최초 제원에서는 175 60R13이었으나
편평비가 낮아 하중지수 또한 부족하여 175 70R13으로 중도 변경한 것으로 압니다.)
제조사 최종 장착 사양은 175 70R13 82T.
즉, 하중지수 82보다 아래로 가면 너무 위험합니다.
하중지수 82가 비바모빌리티에서 최대한 타협해서 찾은 수치인 것 같습니다.
하중지수 82 아래로 가는 타이어는 웬만하면 거르시길...
따라서 편평비 60으로 가기도, 14인치로 인치업하기도 곤란하겠죠..
(비싼 타이어라면 가능..)
가성비 유지하며 타려면 그냥 똑같은 13인치 알로이휠로 변경하시고..
타이어는 바꾸더라도 사양은 175 70R13 82T 타이어 그대로 하세요..
저 비바맨은 그것을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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