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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마스와 비바

비바 5인승 코치(승합차)는 정말로 나올 수 없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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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힘쎄고 멀리가는 전기화물차 비바를 계약한 비바맨입니다.

 

오늘은 비바 5인승 코치의 출시 가능성이 과연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유명한 다마스 라보 출시 짤

제가 예전에 비바 5인승 코치가 나올 수 없는 이유에 대해 포스팅한 바 있었죠.

https://vivadamas.tistory.com/4 

 

왜 다마스 전기차 비바는 2인승으로밖에 나올 수 없을까? (feat. 다마스와 비바의 차이점)

안녕하세요, 힘쎄고 멀리가는 VIVA 비바맨입니다. 오늘은 왜 비바가 2인승 밴으로만 출고가 되는지 알아보고, 또한 다마스와 비바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한국지엠에서 작년에 단종

vivadamas.tistory.com

 

비바의 캐치프레이즈는

 

"힘쎄고 멀리가는 전기화물차" 입니다.

 

즉, "전기"로 가면서 "화물차" 라는 것이죠.

 

이 말은 현행 비바는 무조건 2밴(화물차)이라는 이야기입니다.

 

다마스의 경우는...

 

예전엔 다마스 화물차가 2밴도 있고 5밴도 있었지만,

 

무쏘 스포츠 화물차 사건(?)으로 인해 5밴은 단종되고 다마스 2밴만 남았다가 작년에 단종됐죠.

 

그러면 이렇게 말씀하는 분들 계시겠죠?

 

"아니, 다마스 5인승도 작년까지 있었는데요?"

 

네, 다마스 5인승도 작년까지 있었죠.

 

그런데 그건 다마스 5밴(화물차)이 아닌 다마스 5인승 코치(승합차) 였답니다.

 

5밴 화물차와는 다르게 격벽이 없죠.

과거에 존재했던 다마스 5밴(화물차). 충남 옆에 "86" 이 선명하게 보이죠? 번호판 80~97, 800~979는 명백한 화물차입니다. (출처: 티스도리닷컴)
여러분들이 알고 계신 다마스 5인승 코치는 명백히 승합차 (번호판 70~79, 700~799) 입니다.

이제 다마스 말고 비바 이야기로 가 봅시다.

 

글 작성일 현재 (작성일: 5월 16일, 게시일: 5월 19일) 비바는 부산 총판(xEV) 에 2대가 있습니다.

(이 글이 게시될 5월 19일에는 저 포함 초기 물량을 받는 사장님들이 계실 거예요.)

 

아래 사진들은 전기차 부산총판 사장님(xEV) 께서 전기화물차 카페에 올려주신 사진인데요,

 

사진이 참 흥미롭습니다.

 

총 2장이며, 첫 번째 사진은 예전 포스팅에 올렸던 바 있습니다.

 

이중 두 번째 사진이 참 흥미롭습니다.

 

https://vivadamas.tistory.com/40 

 

[속보] 번호판 달린 비바 실물

파란 남바가 달린 비바입니다 ^^ 부산 총판에 전시용 차량이 2대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 2대 중 1대입니다. ^^ (나머지 한 대는 올 글라스 임시 번호판 상태)

vivadamas.tistory.com

 

번호판 달린 비바 사진. 비바 계약은 부산총판, 본사(테라팩토리에 위탁)만 가능하며 부산총판 시승용 비바입니다. (출처 EV VAN카페 부산ev오너님)

 

바로 이 사진이 흥미로운 사진입니다. (출처 전기화물차모임 카페 부산오너님)

자 트렁크 열려있는 사진을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트렁크가 열려있는 비바는 위 사진의 84다 4992 차량으로 추정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흥미로운 사진은 바로..

 

6176이라는 임시번호판을 달고 있는 차량이죠.

 

저 차량.. 차량 하부에 모터가 달린 걸로 봐선 분명 영락없는 비바입니다.

 

그런데.... 84다 4992 차량과는 명백히 다르게 생겼죠..

 

일단 다마스 SUPER 등급에 옵션으로 들어가는 사이드 데칼...

 

저거야 뭐 다마스 2밴에서도 SUPER 옵션을 선택하면 들어갈 수 있는 것이지만.. 

 

중요한 건 지금부터입니다.

 

일단, 6176 임시번호판을 달고 있는 비바는 후면에 와이퍼, 열선, 워셔액 토출구가 존재하죠.

 

이건 다마스 2밴엔 없고 다마스 5인승 코치에만 있는 옵션이거든요.

 

그리고.. 사이드가 판넬이 아닌 올 글라스로 되어 있습니다..

 

올 글라스 역시 뉴 다마스 기준으로 뉴 다마스 5인승 코치에만 있는 거거든요.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후면 유리창 안으로 들여다 보이듯...

 

안전봉이나 격벽같은 것이 없습니다..

 

정말 영락없는 딱.. 5인승 코치거든요 저건... 

 

임시번호판 상태이기 때문에 아직 완벽히 인증을 받았다고 볼 순 없지만...

 

인증을 받으려는 시도를 하는 건 분명한 사실로 보입니다.

 

그런데.. 인증을 받는다고 해도 범퍼를 늘리지 않고 초소형 차량으로 인증받으면 모를까..

(이렇게 한다면 향후 인증에 성공하더라도 승합 남바를 못 달고 승용 남바를 달 지도 모르겠네요. 다른 초소형 전기차와의 형평성 문제)

 

정부에서는 승합 남바 (700~799)로 인정해주자니 또 다른 초소형 업체들의 반발이 심하겠죠..

왜냐면 승합 남바로 할 수 있으면 세금이 말도 안되게 싸기 때문.. 다마스 승합도 세금 때문이지 사실 5인승이나 7인승은 승용이죠. 국내에서 현재 다마스만 세금 문제로 유일하게 11인승 미만이면서 승합차로 인정받죠. 그것도 경형 승합차)

 

아니면 이미 인증을 완료했을지도 모르죠. 뭐 아직 환경부 누리집에는 비바 화물차만 있지만요.

 

그게 아니라면.. 국내법엔 맞추지 못하니 해외 수출 전용일까요?

 

어 6176 임시번호판 비바 5인승 차량... 많은 생각이 들게 하는 차량입니다.

 

그저... 홍보성으로 이용하는 전시 전용 차량이 될지.. 

 

인증을 뚫고 국내 출시를 할 수 있을지.. 해외 수출에 만족할 것인지..

 

비바 5인승 코치의 행보가 궁금해지네요 ^^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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