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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바 출고 관련 일지

왜 다마스 전기차 비바는 2인승으로밖에 나올 수 없을까? (feat. 다마스와 비바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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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힘쎄고 멀리가는 VIVA 비바맨입니다.
오늘은 왜 비바가 2인승 밴으로만 출고가 되는지 알아보고,

출처: 테라팩토리

또한 다마스와 비바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한국지엠에서 작년에 단종시킨 뉴 다마스를 기준으로 비교하겠습니다.

1) 연료가 다르다. 그래서 파워트레인이 다르다.
다마스 : LPG
비바 : 전기

2) 헤드라이트 및 헤드라이트 모양에 따른 전면 커버 모양이 다르다.
다마스: "⊃ ⊂"형 헤드라이트
비바: 원형 헤드라이트

3) 전장이 다르다. (전면 범퍼의 길이가 다르다.)
다마스 전장: 3,485mm
비바 전장: 3,615mm
기존 다마스에 비해 전장만 130mm 길어지고, 전폭, 전고는 그대로입니다.
왜냐면 기존 다마스는 경형 화물(2인승 밴) 및 경형 승합(5인승 코치, 7인승 코치)으로 인정받고 있었죠.
즉, 경차란 것이죠.
경차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배기량 1,000cc 이하, 전장 3,600mm, 전폭 1,600mm, 전고 2,000mm 이내를 모두 만족해야 하는데요
기존 다마스는 이 제한을 만족했었죠.
그런데 비바의 경우 차급이 커질수록, 그리고 전비 효율이 좋을수록 보조금을 더 많이 지급받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돌출형 범퍼를 끼움으로써 전장을 3,615mm로 함으로써 전장 규격을 경차 범위에서 벗어나게 만들었죠.
그래서 비바는 경형 화물차가 아닌, 소형 화물차입니다.

비바 2밴 말고 비바 5인승 코치를 기다리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만,
비바 5인승 코치는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현재 규정 기준으로 나올 수 없어요.

기존 다마스는 1991년 출시 차량으로 충돌 테스트를 받는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껏 제대로 된 충돌테스트가 없었죠.
아마 현재 다마스 5인승같은 원박스형 경형 승합 차량은 영원히 신모델이 출시될 수 없을 겁니다.
(2인승 밴을 구매해서 캠핑용 자동차로 구조변경하면서 승차인원 증가를 시키는 건 가능할 지도 모르겠네요.)

비바의 경우 소형차로 새로 출시하는 모델이기 때문에
화물차가 아니게 되면 충돌 테스트를 다시 받아야 됩니다.
그런데 다마스 기준으로 2인승 밴은 경화물차이고 5인승(및 7인승) 코치는 경승합차이기 때문에
비바는 2인승 밴으로밖에 출시할 수 없는 것이죠. (화물은 충돌 테스트 면제)
저 멀리 우즈베키스탄 등에서는 (구 우즈대우, 현 우즈자동차)
아직도 7인승 쉐보레 다마스(또는 CMV)가 생산 중이긴 합니다.

4) 휠 타이어가 다르다.
다마스: 12인치 스틸휠+휠커버+국내 메이커 타이어
비바: 13인치 스틸휠+중국 메이커 타이어

1)~4)에서 얘기한 내용을 제외하고는 다마스와 대부분의 부품을 공유합니다.
이 부분이 제가 비바를 구매한 가장 큰 이유죠.
다*고, 마*다에 비해 부품 수급이 너무나 쉽다는 것이 제 마음을 움직였네요.

다마스 튜닝에 많은 선구자들이 계시니
저는 그것을 따라하면서 차량을 인도받고 나면 조금씩 드레스업 시키면 될 것 같네요.
이상 왜 비바는 2인승으로밖에 출고될 수 없는 지 얘기해 보았습니다.

p.s. 일단 구형 핸들부터 얼른 달아주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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