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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마스 전기차 이야기

다마스 전기차 부품 조달 예상 경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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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힘쎄고 멀리가는 전기화물차

다마스 전기차 비바 오너

비바맨입니다.

오늘은

다마스 전기차 비바의

부품 조달 출처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께서 알고 계실 지 모르지만

다마스 전기차 비바의 정보는

중국에서 완성차로 들여와서

수입제작차로 처리하여

국내에서 마감재나 PDI정도만 해서

출고를 진행하고 있어요.

그 외의 상세 정보는

공유가 되고 있질 않습니다.



DRL이나 각종 안전장치같은

신차에 적용되는 신규 규정들로 인해

퓨즈의 배치가 LPG 다마스와는 달라졌는데

퓨즈박스 스티커를

가스 다마스껄 그대로 붙여서 출고하고

사용설명서는

가스 다마스 설명서를

그대로 가져온 부분이 있고

전기차 전용 계기판같은 경우 새로 만들었는데

여전히 퓨즈박스쪽 설명서는

가스다마스껄 가져다놔서

무용지물이 됐어요.

그리고 시트 각도 조절도 5인승껄 넣어놔서

2인승밖에 없는 비바엔 무용지물이죠.

그리고 전기장치쪽 문제가 생기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전적으로 중국에서 개발합니다.

그래서 소프트웨어 버그 픽스같은 건

김포에선 꿈도 못 꾸죠.

중국에서 업데이트된 버전 보내줄때까진

발만 동동 구릅니다.

제조사에서 정확히 밝히고 있진 않지만

전기장치 쪽은 중국 skywell社 개발로 보이고

차대나 기계적 부품과 관련해서는

쉐보레-우즈 (지엠우즈. 舊 우즈대우)에서

가져오는 것 같습니다.

GM우즈 GMUZ 로고가 보이나요?

저희 비바 차량에는

지엠우즈 부품들이 들어가 있어요.

대한민국 창원공장

다마스 부품은 아니란거죠.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대우자동차 시절

우즈베키스탄에 설립한 우즈대우 공장의

다마스 생산라인에서는

여전히 내연기관 다마스를 생산 중이고요.

이 부품들은

대우자동차 다마스1 + 지엠대우 다마스2의

홍길동 버전입니다.

예를 들면 글로브박스 디자인이나

사이드미러 디자인은

구형 다마스 1(스즈키 에브리 DA71V)와 같아요.

그 외엔 다마스2와 거의 동일하고요.

우즈벡에서 섀시나 각종 기계적 부품을

중국으로 가져온 뒤

중국에서 전기장치 쪽을 추가로 빌드해서

한국으로 들여와서

최종 마무리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국내 다마스 부품과

전기쪽 빼곤 대부분 호환이 돼서

참 좋네요 ^^

이상 다마스 전기차의

부품 출처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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