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마스와 비바

다마스 전기차 비바 데루등 교환하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힘쎄고 멀리가는 전기화물차 비바 오너 비바맨입니다.

오늘은 다마스 전기차 비바 구형 데루등 커버 이야기입니다.

품번은 이렇습니다.
P94582838 (운전석)
P94582831 (조수석)

상자를 열면...

영롱한 구형 데루등이 뙇..!

커버만 있는 게 아니라 전구들도 다 끼워서 나옵니다.


왼쪽이 신형 데루등 배선

오른쪽이 구형 데루등 배선입니다.

커넥터도 다르고 소켓 위치도 다릅니다.

신형 데루등 : 미등-방향지시등-후진등 순서

구형 데루등 : 방향지시등-미등-후진등 순서

배선을 새로 따다가는 한세월....

커넥터를 바꿔야되는데 없으니

전선을 다 잘라서 연결해야하니요.

그래서 일이 더 커지는 게 싫으니

그냥 구형 데루등 커버만 교환하고

신형 데루등 커넥터, 소켓과 전구는

그대로 사용하기로 합니다..

그렇게 하려니 생기는 문제는..

소켓을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잠겨야되는데

소켓과 커버 사이를 물려주는

구멍의 형태가 다릅니다.
(그나마 다행히 소켓의 크기는 동일하네요)

열쇠로 치면 열쇠구멍이 구형과 신형이 안맞는거죠.

그래서..

칼로 열쇠구멍을 튜닝해줍니다.

구형 열쇠구멍은 저렇게 대통령 선거할 때 쓰는 도장 모양의 홈(음각)이 나 있고

신형 열쇠구멍은 십자 모양으로 홈(음각)이 나 있습니다.

그리고 각 소켓(구형, 신형)에는 동일 모양으로 양각이 되어 있죠.

저길 칼로 잘라서 홈을 추가로 만들어줍니다.
(작업의 편의상 음각 홈을 추가로 만들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소켓이 단단히 조여지기 위해 차라리 소켓에 있는 양각 구조물들을 자르는 게 나았을 것 같네요. 커버 음각 안쪽에는 잠기기 위한 나사산 구조가 되어있는데 홈을 추가로 파내면 그게 망가지거든요)

그렇게 장착을 해 보면...

원래 것인 양 잘 맞네요 ^^

불도 잘들어오고요~
(비바는 전기차라 후진 기어 넣은 상태로 내려서 찍을 수 있어요 ㅎㅎ)

구형 데루등과 신형 데루등 비교.

확실히 구형 데루등이

커버 디자인이 신호등같이 예쁘네요.
(물론 신호등은 적-노-청 순서고
구형 데루등은 노-적-청(백) 순서로 좀 다르긴 하죠.
오히려 순서로만 따지면 신형 데루등이 적-노-청(백)으로 같네요 ㅎㅎ)

조수석쪽도 마저 장착~

후진등 잘 들어오고요~

깜빡이, 미등도 잘 들어오네요 ^^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더 유익한 비바 소식으로 찾아올게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