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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마스와 비바

다마스 전기차 2023년형 견본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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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힘쎄고 멀리가는 전기화물차

다마스 전기차 비바 오너

비바맨의 이야기는

2023년에도 계속 됩니다.

2023년 첫 포스팅은 바로..

다마스 전기차 비바 2023년형 소식입니다.

우선, 견본 차량을 통해

바뀐 내용들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죠.

출처 : 비바 단톡방 엄지척 튜브님

오늘 포스팅의 사진들은

부방장님이신

엄지척 튜브님께서 제공해 주셨어요.

우선 2023년형 차량의 형식은

EV10S7으로 바뀌네요.
(기존 2022년형 차량 형식 승인: EV10S)

출처 : 비바 단톡방 엄지척 튜브님

기존 2022년 모델에서도

사이드미러는 화물미러로 소개했어요.

실제로는 승용 미러가 달려 나왔죠.

이게 테스트카는

국내 뉴 다마스 껍데기로 만드는데

막상 실제 양산하는 수입차는

우즈대우 뼈대로 출고하다보니

일어나는 현상 같아요.

출처 : 비바 단톡방 엄지척 튜브님

히터 스위치는 여전하고요.

출처 : 비바 단톡방 엄지척 튜브님

이제 ESC 스위치는 기본으로 달고 나오네요.

기존 2022년형 고객들은
(비바맨도 포함입니다)

각종 안전장치가 홍보와는 다르게

미장착되어 출고되었고

자발적 리콜을 통해

안전장치를 달아서 출고되고 있습니다.

저것들이 안되어있으면

국토부가 승인을 안 해줘요

사실 안전장치가 미장착된 상태로

출고가 이루어진것이

비정상적인 상황이죠.

하지만 김포 연구소의 정비 능력이

신뢰가 아직은 안 가서

관망 중에 있어요.

출처 : 비바 단톡방 엄지척 튜브님

R N D로 이루어진 쉬프트 레버도

기존 2022년형과 동일합니다.

직물 시트 디자인도

국내에선 2003~2007년도 다마스2 시절

잠시 쓰던 디자인인데

우즈대우에선 여전히 쓰는 디자인이라

시트 디자인이

우즈대우 표준으로 되어 있네요.

출처 : 비바 단톡방 엄지척 튜브님

테일 게이트도 그대로고요.

짧은 번호판 장착용 브라켓

저거 상당히 큰 문제입니다.

봉인볼트를 체결할 곳이 없어요.

봉인볼트를 번호판에 체결하더라도

브라켓 볼트 2개를 제거하면

번호판과 브라켓을 통째로 제거할 수 있으니

법적으로 말이 안되는거죠.

그걸 막으려면

짧은번호판쪽 봉인볼트를 엄청 길게 해서

봉인볼트가 브라켓과 차체 모두를

물 수 있게 해야 되는데

그러면 브라켓을 대는 의미가 없죠.

굳이굳이 의미를 찾자면

짧은 번호판 흰 남바는

세로 길이가 155mm고

짧은 번호판 영업용 남바는

옛날 녹색 남바처럼

세로 길이가 170mm라

뒷문 잠금장치에 걸리적거릴 수 있다는 것인데

이 차는 1991년 출시 당시에도

테일게이트 디자인이 이거였거든요.

사진에서 보시듯

저딴 브라켓이 없어도

짧은 번호판 녹색 세로 170mm짜리

아주 잘 붙일 수 있어요.

출처 : 위키백과

출처 : 티스도리닷컴

세로 170mm짜리 용달 짧은 남바 이렇게 브라켓 없이 잘만 붙어요



그냥 브라켓 따위는 떼어버리고

긴 번호판을 장착하는 게

속 편한 방법인거죠.
(차체에 뚫려버린 브라켓 체결 천공 때문에
긴 번호판을 달아야
더 이상 차체에 구멍을 안 뚫게 되죠.
구멍을 추가로 안뚫고
브라켓에 띄워서 짧은 번호판 다시면
봉인볼트 봉인이 무의미해져서 문제가 됩니다.
비바모빌리티가 무슨 생각으로
브라켓에 짧은번호판을 달아 출고하고 있는건지
도무지 이해가 안되네요.
전 긴 번호판 달았습니다.)

우즈베키스탄에서 다마스 뼈대 수출 시

짧은 번호판 국가와 긴 번호판 국가 모두에

대응할 수 있게끔

저 브라켓을 붙여서

각 국가에 껍데기를 팔아먹는 걸로 보입니다.

출처 : 비바 단톡방 엄지척 튜브님

휠이 바뀌나 보네요.

깡통휠에서 알로이 휠로요.

중국산 슈거레이 타입C-RS no.1541 화이트가
(일본 SSR 타입-C 카피휠)

장착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어요.

기존 깡통휠은

옆면을 기준으로 살짝 돌출되어 있어요.

기존 깡통휠은

림폭이 5.5J 이상일 것으로

추측이 되어요.

그런데 슈거레이 타입C-rs는

림폭도 5J이고

휠 옵셋도 준수해서

다마스/라보 전용 휠로 보아도 손색이 없어요.

경량 휠이고 아무 튜닝 없이 1:1 교환 가능한

거의 유일한 사제휠로 보셔도 되는데요.

이 사제휠이 거의 유일한 대안이고

채나님이나 굿잡TV님 등

많은 분들이 이 사제휠을 달고 계시죠.

저희 카톡방에

비바모빌리티 직원이 들어와 있는지

테스트카에 저 휠을 달아놓은 걸

알 수 있네요.

출처 : 비바 단톡방 엄지척 튜브님

근데 타이어는 여전히

깡통휠에 달던 175 70R13을 끼워놨네요.

아니 기존 깡통휠보다 림폭이 더 줄어서

저 타이어를 억지로 끼우면

줄어든 림폭만큼

타이어 직경은 더 늘어서

휠하우스가 더욱 꽉 차게 되거든요

이렇게되면 방지턱 등 강한 충격에

휠하우스에 타이어가 닿을 수도 있어요.

림폭이 줄었으면

타이어 직경 늘어날걸 대비해서

편평비를 줄인

175 60R13을 달았어야죠.

물론 하중지수 H는

안전상 아주 좋고요.

짐을 싣는 차니까요.

실제로 제작증엔

175 60r13으로 되어있고

막상 출고는 175 70R13으로 했습니다.

편평비가 작은 타이어가

고무가 더 적게 들어서 쌀 것 같지만

편평비가 적으면

적은 고무로 같은 하중지수 확보를 위해

더 튼튼히 만들어야해서

오히려 더 비싼 경향이 있어요.

그러니 갑자기

편평비 70짜리로 바꿔 끼운 이유는

원가절감 목적이 크다고 볼 수 있죠.

그 덕분(?)에 스티어링(핸들)을

많이 감아돌리면

휠하우스에 바퀴가 닿는 문제가 발생해요.

2023년에는

비바모빌리티, 일 좀 똑바로 합시다.

창원공장에서 다마스/라보 PDI 보시던 분

꼭 좀 채용해서

김포 연구소의 수리 실력이

늘면 좋겠습니다.

p.s. 저도 슈거레이 휠로 갈아탈 예정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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