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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마스와 비바

다마스 콘솔 튜닝 6탄 - 다마스 브레이크 장력 조절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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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힘쎄고 멀리가는 전기화물차

다마스 전기차 비바 오너

비바맨입니다.

오늘은 다마스 주차 브레이크

설치 완료 및 장력 조절을

해 보도록 하죠.

중간부터 보면 이해가 잘 안될 수 있으니

이 글을 처음 보셨다면

1~5편을 먼저 보고 오는 걸 추천드려요.

링크를 첨부합니다.
https://vivadamas.tistory.com/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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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vivadamas.tistory.com/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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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vivadamas.tistory.com/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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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vivadamas.tistory.com/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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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힘쎄고 멀리가는 전기화물차 다마스 전기차 비바 오너 비바맨입니다. 글을 쓰다 보니 스압이 너무 심해서 분할하여 올리게 됐네요. 오늘은 구형 파킹 브레이크 체결 이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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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형 센터 콘솔 장착을 위해

기존 신형 주차 브레이크 탈거는 물론

주차 브레이크 브라켓까지 제거합니다.

제거하지 않으면

구형 콘솔박스 장착이 안되거든요.

구멍들이 많이 보이죠?

그 동안 저 구멍들로

겨울철 냉기 및 칼바람이 들이쳐서

정말 추웠답니다.

내연기관은 엔진 열이 올라오니

겨울에 괜찮지만

전기차는 엔진이 없다 보니

찬바람이 고스란히 다 들어오거든요.

여긴 실리콘 처리는 하지 않고

그냥 얇은 방음 단열재로 덮어버렸네요.

특히 저 배선 두 개 들어오는 큰 구멍

고무 마감재도 없이 그냥 뻥~ 뚫려있네요
(AVAS 배선 인입구에 고무가 없듯이)

하...

전기차 제조 회사라

전기 전문가는 여러 명인지 몰라도

섀시 전문가가 너무 없어요..

이따위로 마감을 하고 출고하다니..

구형 주차 케이블에는

마시 와샤같이 생긴

돌출 원이 두 개가 있어요.

저 작은 돌출 원은 차체 내부로 들어가야 하고

큰 돌출 원은 바깥에서 와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차량 내부에서

원형 핀을 꽂아서 고정하는 구조입니다.

원형 핀은

기존 신형 케이블에 있던 것을 재사용하기로 합니다.

최대한 다 꽂았는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신형 케이블 꽂은 위치보다

구형 케이블 꽂은 위치의 차체가 더 두꺼워서

기존 원형 핀을 재사용할 수 없습니다.
(최대한 밀어넣어도 핀을 못 꽂는 상황)

그래서 하는 수 없이

차량 바깥 및 안쪽에서

주차 케이블에 실리콘 작업을 합니다.

생긴 걸 보면 추측이 가능하죠.

신형 주차 케이블 핀 꽂는 곳은

철판이 한 겹인데

구형 주차 케이블 위치는

철판이 두 겹입니다.

물론 저번 포스팅에서

타공 전 위치만 보면 동그란 모양으로

철판이 한 겹이었지만

타공 위치 주변은 여전히 두 겹이기에

결국 핀을 꽂기 위해서는

철판 두 겹의 두께를 감내해야 된단 소리죠.

차량 안쪽에서도 실리콘을 듬~뿍 발라 줍니다.

자 이제 차량 뒤쪽에서

앞케이블과 뒷케이블을 연결해 줍니다.

연결 원리는 신형이나 구형이나 같습니다.

요렇게 걸어주고,

스프링도 다시 원래대로 걸어줍니다.

그 다음 주차 브레이크 장력 조절은

왼쪽 볼트를 14mm스패너로

우측으로 조이면 더 잠기고

오른쪽 볼트를 14mm스패너로 좌측으로 조이면

사이드 브레이크가 더 풀어지게 됩니다.

만약 좌측 후륜만, 혹은 우측 후륜만

미세 조정하고 싶으면

뒷바퀴 탈거 후

드럼 브레이크 분해해서 작업해야 됩니다.

위 사진은 차량 뒤쪽 하부로 들어가서

앞쪽 방향을 봤을 때의 사진입니다.

드럼 브레이크 분해 없이

드럼 바깥에 나온 나사를 조절해서

한쪽 륜의 장력만을

미세조정 가능한 차량도 많지만

다마스/라보는

한쪽 륜만 조정하고 싶은 경우

드럼을 분해하게 되어 있다고 하더군요.

다음 시간엔

구형 콘솔 장착기로 돌아올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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